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로 만들고,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객체란?
객체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도는 식별자에 의해 참조되는 공간을 의미하며 값을 저장할 변수(상태)와 작업을 수행할 메서드(행위)를 서로 연관된 것들끼리 묶어서 만든 것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레고와 비슷하다. 객체가 레고의 조각이 될 것이고, 레고의 조각을 조립해서 무언가를 만드는 방식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할 수 있다.
장점
- 코드 재사용이 용이 :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유지보수 용이 :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혹은 메서드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 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 프로젝트처럼 여러 명, 여러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업무 분담하기 쉽다.
단점
-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다
- 설계 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크게 상속, 다형성, 캡슐화, 추상화이다.
1. 상속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새로운 클래스가 기존의 클래스의 데이터와 연산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장점
- 재사용으로 인한 코드가 줄어든다
- 범용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 자료와 메서드의 자유로운 사용 및 추가가 가능하다
단점
- 상위 클래스의 변경이 어려워진다
- 불필요한 클래스가 증가할 수 있다
- 상속이 잘못 사용될 수 있다
2. 다형성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overloading)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에 대한 포스팅 : https://skroy0513.tistory.com/19)
3. 캡슐화
생성할 객체의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class"라는 "캡슐"에 분류해 넣은 것이다.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던 함수, 변수들을 캡슐화로 분류하기 때문에 코드의 복잡성이 줄어들고 재활용이 원활하다.
접근제어자의 활용을 통해 정보은닉을 활용할 수 있다.
4. 추상화
객체에서 공통된 속성과 행위를 추출하는 것이다.
공통의 속성과 행위를 찾아서 타입을 정의하는 과정이며,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함으로써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다.
실전
Q.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로 만들고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을 말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은 코드를 재사용하거나 유지보수하는 것에 굉장히 쉬우며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 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여러 사람이 모인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고,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으며, 설계 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으로는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이 있습니다.
추상화는 객체에서 공통된 속성과 행위를 추출하여 타입을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필요할 때마다 같은 코드를 짜지 않고 필요한 곳에서 부르기만 하면 되므로 코드를 단순화하고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캡슐화는 생성할 객체의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라는 캡슐에 분류해 넣은 것을 말합니다. 추상화 과정을 통해 모여진 함수, 변수들을 캡슐화하여 코드의 복잡성이 줄어들고 재활용이 편해졌습니다.
상속은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 상속되어 부모 클래스의 코드를 물려받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재사용으로 인한 코드가 줄어들고 범용적이 사용이 가능하게 되고 계층적 구조를 지원하게 됩니다.
다형성은 객체가 다양한 형태로 동작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나는데, 다형성을 통해 같은 메서드 이름을 사용하여 여러 클래스의 객체를 다룰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클래스에게 물려받은 코드를 상황에 맞춰 변경하여 사용도 가능합니다.
참고
https://jeong-pro.tistory.com/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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